설립목적
1984년에 설립되었고 1991년에 법정연구소로 승격된 본 연구소는 제반 교육이론 및 실제에 관한 다양한 연구를 활성화하여 새로운 교육이론과 지식을 개발하고 연구결과를 교육현장에 적용 보급함으로써 교육의 개선 및 발전에 기여하며, 아울러 평생학습사회에서 농·산·어촌, 다문화가정, 저소득층 등 교육소외계층을 위한 교육복지서비스를 위한 연구역량를 강화하는데 목적을 둔다.
구개발, 각종 교육프로그램 개발 보급, 각종검사도구 개발, 각종의 교육연구지원업무, 각종 자료의 통계분석, 각종 자료의 전산화, 세미나 및 학술 발표회 개최, 연구이론의 교육현장 적용, 교육이론및 지식개발의 목적이 있다.
기대효과
대학 성장동력으로서의 기여
- 교육실천 분야 연구 선도 대학
- 60년 전통의 우리대학의 위상에 걸맞게 우리나라 초ㆍ중ㆍ고 및 대학의 현장 교육개선을 위한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연구역량이 강화되어야함
- 교육복지 분야 연구 선도 대학
- 평생학습사회에서 최근 확장되고 있는 교육의 영역을 확대하여 아직은 연구성과가 비교적 초창기 수준인 교육복지 분야의 선도적 연구 대학으로서 비교우위를 확보하고자 함. 이를 위하여 농·산·어촌 교육과 다문화가정·저소득층가정 등 교육소외계층의 자녀 및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복지 서비스와 교육상담 분야에서 선도적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함
- 국제적 Network 구축을 통한 교육복지 관련 정보 거점화
- 교육복지 분야에 대한 국제적 우수 대학과의 지속적인 교류를 통한 국제수준의 교육복지 연구역량 강화 및 국내에서의 선도적 위치 확보,협력대학 간 연구 심포지엄 및 세미나 개최를 통한 국제적 수준의 정보 유통
대학 경쟁력 강화에 기여
- 교육의 미래 블루오션(Blue Ocean)을 개척하여 취업률 제고
- 교원수급 정책으로 인한 사범대 취업난 해결방안으로서 새로운 교육복지 전문인력(평생교육, 농촌교육, 상담)의 수요 창출에 따른 취업률 상승
- 사회 양극화 해소를 위한 교육안전망 구축사업의 진행으로 연구수요 증가, 교육복지적 관점에서 농촌교육 살리기 위한 정책적 노력의 강화로 농촌교육부문의 연구수요에 부응
- 교육복지 전문 인력의 현장 진출 및 연구 분야 진출을 통해서 교육복지 분야의 새로운 학맥 강화
- 교육 소외계층을 위한 특화된 전문성 육성
- 농촌교육, 평생교육, 상담 관련 이론 및 현장실무 노하우에 관한 참여연구 지향으로 교육소외계층에 대한 전문 연구 인력집단으로서 특성화
지역 혁신 및 지역 발전에 기여
- 지역내 교육복지 Network 구축을 통한 지역발전
- 충청남도평생교육원, 평생학습관 : 평생교육기초조사,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·운영, 소외계층을 위한 평생교육, 야학 지원, 농촌지역 기초연구, 농촌학교 활용방안 공동연구 등
- 충남지역혁신체제(RIS) : 지역혁신을 위한 지역 간 양극화 해소 방안 공동연구
- 지방자치단체 : 지역특성화 된 정책 개발, 지역문제 해소를 위한 각종 컨설팅 사업(평생학습도시,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, 방과후 교실 등), 아동과 주민 대상 평생교육서비스 제공 등
- 대학생 멘토링을 통한 농촌지역 소외계층 아동?청소년 학생들의 학습력 보강 및 증진
- 국가·지방정부의 교육복지 관련 연구지원 센터 유치
- 농산어촌교육발전센터(교육인적자원부 지정)를 비롯하여 충남지역평생교육연구지원센터, 충남지역인터넷중독예방센터 등의 공공 연구개발 센터를 적극 유치함으로써 관련 공공 영역에서 우리 대학의 위상을 강화함(공적 기금 유치 및 관련 연구의 국가 센터화)
- 교육복지 분야의 전문성 제고를 통해서 관련 사업의 중앙 정부 및 지역인적자원 개발 사업간의 연계 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수직적ㆍ수평적 네트워크의 중심적 역할을 가능케 함